카카오T블루 알바는 원하는 시간에 법인 회사 택시를 이용해 일하는 형태인데요. 카카오퀵 앱을 이용해서 카카오티블루 크루도 해볼까해서 지원해서 갔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회사 택시를 타고 돈을 번다.. 과연 얼마나 벌 수 있을까?
1.프로세스
처음에 간편지원하기로 간단한 개인정보를 남기면 카카오T블루 고객센터에서 가까운 택시회사를 연계해 주는데요. 저는 20분 이내 거리의 회사를 지정했습니다.
카카오T블루는 법인 택시 회사의 채용공고를 연계하는 형태고... 그들의 업무는 여기까지입니다.
택시 회사에서 면접을 보러 오라고 하면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오라고 하는데요. 약속한 날짜에 면접하고 서류 작성하고 돌아옵니다.
그러면 온라인으로 들어야할 영상링크를 보내줍니다. 카카오티블루에서 준비한 영상 강의를 다 수료하면 임시 면허증이란게 나오거든요.
임시 면허증을 가지고 택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행 전에 안전교육도 1시간 받고요. 택시 미터기 조작법과 결제 시스템, 시계외요금(시외 요금 부과 체계)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그리고 운행 시작~.. ㅎㅎ
2.요금
시간당 15,000원이라고 설명을 들어서 처음에는 너무 좋았습니다. 6시간 일하면 9만 원. 이게 조금 함정인데... 손님을 태우는 시간만 계산합니다.
콜이 계속 들어오긴 하나.... 가는 시간이 문제에요. 보통 2~3km 거리내 손님을 태우러 가는 시간은 5분이상 걸립니다. 1km 이내여야 3분 정도 끊을 수 있어요.
이렇게 손님을 태우면 보통 얼마나 이동할까요??
멀리 안갑니다.
2km 이내 가는 손님도 다반사고,,, 10분~20 이내 거리로 보통 이동하는 것 같아요. 10분 내외 거리도 영업의 절반을 차지해요.
계산 나오죠??
5분 이동해서 손님 태우고 영업 시작 ~ 10분 이동합니다.
길빵이라고 해서 손님을 길에서 태우는 영업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별로 없습니다. 콜이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그래요. 콜이 없다가도 이동하다보면 5분 내외로 곧 들어옵니다. 그 대신 손님이 있을만한 곳으로 계속 이동해야 해요.
이런 손님으로 1시간 알바한다면 4명을 태우고 1시간을 알바했지만 실제 40분만 일한겁니다.
장거리가 더 유리할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저는 야간을 탔기 때문에 일산에서 의정부 가는 콜이라도 30~40분 이내로 도착합니다. 여기서가 문제에요. 돌아오는 길에 콜이 없습니다.
손님이 원해서 타거나, 귀로 영업이라고 해서 영업지역으로 돌아오는 손님만 태울 수 있어요
시외로 나간 차는 거의 빈차로 와야하는데 고양시 경계선을 넘어올 때까지 콜이 없습니다.
갈 때는 손님이 고속도로로 가자고 하기 때문에(톨비는 손님 부담) 가더라도 올 때 고속도로 통행료는 자부담입니다. 빨리 귀로 할 것이냐 아니면 통행료를 타고 국도로 올 것이냐....
복불복이라..
왜냐하면 돌아올 때 경계선 넘어가면서 고속도로라도 IC부근에서 콜이 뜨거든요. 신호등이 많고 시간이 걸려도 국도로 올 때 운이 좋으면 귀로 방향으로 콜이 뜨기도 하는데,, 야간에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냥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도에서 콜이 뜨면 거의 15km 이상 30분 이상 가는 손님이고 돌아가는 길이니 영업 시간을 채울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그냥 오면 1시간 거의 버립니다...
3.시급
시간당 15,000원 이지만 계산해보면 최저 시급 간신히 채우는 일이 카카도T크루 알바입니다.
급여 명세를 보면 4일 6시간~7시간을 차에서 내리지 않고 일해봤습니다. 콜은 계속 탔던 것 같네요.
23 만 원 받았는데요. 시급으로 계산하면... ㅎㅎ
딱 만 원 나오는 일입니다...
중간에 쉬거나 콜이 뜸하거나.. 그만큼 로스입니다.
콜을 계속 켜놓고 쉬는 시간없이 운전하면 시급 1만 원 받는 카카오T블루 알바.
4.힘들다...
실제 6시간 정도 야간 택시가 벌어들이는 수입은 약 15만 원입니다. 한 달 해보니까 거의 비슷하게 나와요. 시외 거리가 좀 있고 할증이 붙으면 18만 원 정도 나옵니다. 보통 회사로 돌아오는 시간과 정비 시간 1시간을 빼고 11시간을 일한다면,, 한 번도 안쉬면 25만 원은 찍을 수 있겠더라고요.
정직원 기사님들은 300~400 정도 급여가 나오신다고 하는데.. 정말 대단하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전이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거기다 사람 대하는 일이고 개념없는 인간들이 있기도하고 ........
그리고 기사하다보면 손님 대화를 듣게 되는데 여러 종류의 인간이 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ㅎㅎ
힘들어도 가끔은 드라이브한다 생각될 때도 있고 뭐.. 그렇습니다.
푸념은 여기까지.
5. 팁
공항에서 택시 타시는 분들이 알면 좋은데요.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은 공동사업구역이라고 해서 택시회사들이 시내요금을 받습니다. 서울, 광명, 부천, 인천, 고양, 김포에서 공항가는 것은 시내요금이에요.
그리고 반대로 공항에서 위 6개 도시로 갈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외요금 X
그런데 김포공항에서 서울 택시를 타고 나오는 것은 시외 요금이에요.. 서울 택시는 공항에서 나올 때는 예외라고 하더라고요. 저도 제주에서 김포공항에 도착해서 앞에 있는 택시 타고 고양시로 돌아왔는데 시외 요금을 계산하더라고요.
알고보니까... 서울택시만 김포공항은 예외라니,, 집에 갈 때 택시는 꼭 지역 확인하고 타세요.
기사님들이 알아서 시내요금 부과해주지만(걸리면 벌금 부과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일부러 얘기도 안하고 그냥 시외요금 끊고 가는 기사들도 아직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 택시니까 시외요금 나와요 괜찮으세요?? 라고 얘기를 왜 안해주지??...